본문 바로가기

중국산 usb2.0 짝퉁 허브 조심하세요 ㅠ

생활 2020. 8. 31.

▥ 알리에서 구입할 때 짝퉁 usb2.0/3.0 허브 조심하세요~


제가 지난 글에서 중국 직구 시 일반 소포 배송 시간이 상당히 단축됐다고 글을 올렸는데요. 


그 때 구입한, 배송비 포함 2,000원도 안 되는 usb2.0허브가 성능에 문제가 있었는데, 분해해서 나온 ic칩을 보니 짝퉁 허브일 가능성이 있어서, 여러분들도 조심하시라고 글을 남겨봅니다.


제가 구입한 usb 허브는 아래 제품인데요. 집에서 사용하는 미박스에 사용하려고 구입했는데 usb메모리에서 파일을 읽어들이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좀 이상하다 싶어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하드디스크/SSD나 플래시메모리 등의 입출력 속도 테스트에 많이 사용하는 ATTO Disk Benchmark라는 프로그램으로 읽기/쓰기 속도를 측정해보니, 아니나다를까 읽기 속도가 최고 1.1MB/s 정도밖에 안 나오네요. ㅠㅠ


보통 usb2.0이라면 최소 10~20MB/s 이상은 나와야하는데 이건 명백히 usb1.1이거나 다른 이상이 있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판매자에게 해당 속도 측정 영상을 촬영한 파일을 첨부해서 Dispute(이의제기)를 건 다음 며칠 기다렸더니 바로 환불(카드 승인 취소)을 해주더군요. 그나마 다행 ^^;



이제 환불도 받았겠다... 미련없이, 이 허브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한번 뜯어서 살펴보기로 하고 배를 갈랐습니다.


일단 앞모습은 멀쩡합니다.



뒷모습을 보니 손으로 대충 납땜질한 조잡스런 회로가 보이고 가운데 IC칩이 딱 하나 보이네요. 이 칩이 usb2.0칩이 아니라면 100% fake(가짜) 제품이겠지요.



칩을 자세히 살펴보니 부품모델명이 "MW7211A, IPX310231-1, A111H19L"인데, 구글링을 해보니 1.1이라는 사람도 있고 스펙상 2.0칩이 맞다는 사람도 있고... 의견이 다양하더군요.



어쨌든 이 칩을 사용한 여러 usb허브에서 속도 관련한 불만 글들이 세계적으로 올라오는 걸 보면 분명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있는 제품 같습니다.


저는 다행히 빠른 환불을 받아서 손실은 없었지만, 여러분은 저련 형태의 저렴한 허브는 구입을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