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9월까지 선납]

생활 2016. 9. 1.

▣ 9월까지 선납 하세요.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매년 꼭 내야하는 세금이 바로 자동차세죠. 이 세금은 재산세 성격을 띠는 동시에 도로이용과 손상, 환경오염에 따른 부담금 성격을 띠는 지방세인데요.

 

원칙적으로 납세의무자는 납기가 있는 달의 1일 현재(6월 1일, 12월 1일) 차량 소유자로서, 자동차의 배기량, 승차정원, 적재정량에 따라 구분된 세율에 의거 매년 상하반기 2기로 나누어 과세합니다.

 

단, 정해진 기간 내에 그 해의 세금을 미리 납부하면 최대 10%에서 최소 2.5%까지 할인을 해주는 좋은 제도가 있는데요.(But. 지방 재정때문에 연납 제도의 존폐 논의중) 요즘처럼 금리가 저렴해서 돈 가치가 떨어지는 시대엔 무조건 선납할인을 받으시는 게 좋죠.

 

참고로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1월에 하시면 1년분의 10%, 3월은 1년분의 7.5%, 6월은 하반기분의 10%, 9월은 하반기분의 5% 할인이 되므로 가급적 1월에 선납하시는 게 좋고, 1월 이후에 차를 구입/등록하시면 3/6/9월 중 빨리 도래하는 달에 하시는 게 좀더 할인율이 커서 좋아요.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납부가 가능한데요. 서울시에 등록된 차량의 경우 「서울시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이택스, etax)에서, 그 외 지방에 등록된 차량은 위택스(wetax)에서 편리하게 결제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서울시에 등록된 차량을 예로 들어서 선납 과정을 간단히 살펴볼까 합니다.

 

참고로 국토교통부 자동차망 조회시간에 제한이 있어서 연납 신고 시간이 24시간이 아닌 아래와 같이 제약이 있다는 점 유의하시구요.

 

- 평일 : 07:00 ~ 22:00

- 토요일 : 07:00 ~ 15:00

- 일요일(휴일) : 신고 불가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검색사이트에서 이택스(etax) 사이트를 찾아서 들어가세요. 회원가입을 안 하셔도 자동차세 선납이 가능하며, 별도의 공인인증서는 필요 없어요.

 

 

 

처음 혹은 오랜만에 이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이렇게 보안모듈 설치 화면이 뜨는데요. 미설치된 모듈이 자동으로 설치되도록 기다리거나 우측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수동 설치하신 다음에 새로고침(단축키 "F5")을 누르시면 홈으로 들어갑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상단의 메뉴 중에 "신고납부" 메뉴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시면 새로운 메뉴가 나옵니다.

 

 

 

그 새로운 서브메뉴 제일 오른쪽을 보시면 "자동차세연납"이라는 메뉴가 보이시죠? 그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이렇게 납세의무자 정보 입력난이 나오는데요. 차량 소유자의 주민등록번호 혹은 법인번호와 성명(법인명), 차량번호, 비밀번호를 넣으시고 하단의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비밀번호는 납부 후 확인이 필요할 때 쓰이는 것이기때문에 나중을 위해서 꼭 별도로 메모해두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버튼 클릭 시 이렇게 본인의 납세번호, 납부금액, 전용계좌 등이 나오는데요. 산출내역 난을 보시면 선납 할인금액(총 공제액)도 확인 가능하죠. 뿌듯~ ^^

 

그리고 나서 하단의 납부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결제하면 되는데요. 저는 신용카드로 결제를 했습니다.

 

 

 

결제를 완료하시면 마지막으로 납부화면이 나옵니다. 혹시 영수증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의 "영수증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출력하시기 바랍니다.(이 때 아까 설정해둔 비밀번호 필요)

 

지금까지 자동차세 선납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서울 외 지역은 위택스(wetax)로 하셔야 한다는 점 다시 확인하시고요. 그럼 이만 휘리릭~

댓글